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 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만큼 아이들 이야기를 쓴 사람도 드물 게다. 아이들 것을 쓸 때는 언제나 즐겁다”라고 밝힌 바 있듯이, 작품
단어들로 이루어진 문장이 읽는 이에게 먼저 속 깊은 감동을 선사할 수 있다는 범례를 우리는 여기서 볼 수 있다.
또한 이 작품은 단 한 차례도 그의 문면을 따라가는 이에게, 토속적이면서도 청신한 어조와 분위기의 밖으로 나설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기·승·전·결로 잘 짜여진 플롯의 순차적인
수업 내용의 구성
주제, 줄거리, 작가, 년도에 대한 주입식 교육
->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有, 그러나.. 여기에 매몰(감정x, 정서x)
수업 시간상의 제약으로 전문을 다 다루지 못함
-> 감성의 흐름이 단절됨, 서사 맥락의 흐름 파악에 방해
-> 작품에 대한 호기심 유발, 독서 유도(?)
작품에서는 작중 화자가 대신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긍정적 의미의 지식인 주인공이 직접 등장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작중 화자 역시 단지 윤장의 일가의 이야기를 충실히 옮기는 역할을 할 뿐 거기에 나타나는 사건과 행위에 대해 어떤 직접적이고도 일방적인 계몽적 언설을 늘어놓지 않는다. 작가
소설 낭송을 들어보겠습니다.
낭송)))시인이 다시 사람들의 앞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그 와중이었다. 시인은 만나는 사람마다 붙잡고 이 어리석은 적대 행위를 종식시켜야 함을 역설했다. 사방을 돌아다니며 싸움의 근본 원인이 무엇이었던지를 사람들에게 깨우쳐 주려 애썼다.
"그대들이 애초에 이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출한 소설교육의 내용을 구현하고자 한다. 즉 우선적으로 소설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소설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소설교육의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석과 함께 제시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전술한 두 작품을 중심으로
작품들이 점차 우리 시대의 중심부에서 멀어지고 있다. 작품이 우리에게 일으키는 반향의 폭이 좁아졌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문학 작품 텍스트 자체를 일상생활과 멀리한다. 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원인으로 영상 매체의 출현과 디지털 미디어로 인한 의사소통 구조의 변화를 들고 있는데, 우리는
황순원단편에 있어서 실향민 의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실향민 의식은 다음 세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의 고국 상실이다. 둘째,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남북 분단의 상황 속에서 월남자로서의 실향 체험이다. 셋째, 문학 창작에 있어서 시에서 소설로 방향 전환한
Ⅰ. 작가 연보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
1963년 서라벌 예술대학 문예창작과에서 김동리에게 수학 후 졸업, 황순원의 도움으로 경희대 국문과에 편입하여 1965년에 졸업.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돛대 없는 장선(葬船)'이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나, 이후 작품 활동을 하지 않음. 그가